1. 해외선물 개념 알아보기

‘해외선물’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해외선물 : 해외 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선물/옵션 거래로 국내투자자가 해외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장내 파생상품 업무인가를 받은 금융투자회사를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사전적 정의를 읽어보면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많으시죠?  우선 해외선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물’과 ‘파생상품’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선물의 종류와 파생상품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선물투자를 위해서 기본개념조차 모르고 시작한다면 결코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시간을 내어서 아래 개념을 가볍게라도 읽어주세요.

선물이란 무엇인가

  1. 파생상품(Derivative) : 파생상품은 환율, 금리, 주식 등의 시세변동에서 오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일정 시점에 일정 가격으로 주식, 채권 등의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새로운 현금흐름을 가져다주는 증권을 말합니다. 이러한 파생상품 중 선도거래, 선물, 옵션 등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2. 선물(Futures) : 위의 파생상품 개념에 따라 선물은 파생상품의 한 종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선물 계약은 미래에 특정 가격으로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거래 방식입니다. 

예시를 통해 ‘선물거래’ 이해하기

선물거래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인 ‘배추 밭떼기 거래’ 예시를 들어볼까요? 여러분이 직접 배추밭 농사로 먹고사는 농부 사장님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농산품의 경우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겠죠? 그러다보니 날씨가 좋은 시기에는 수확이 잘 되지만, 날씨가 안좋은 경우는 반대로 수확이 좋지 않아서 수익이 일정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선물거래 예시 '배추 밭떼기'

어떻게 하고 싶으신가요? 당연히 안정적으로 수익을 가져가고 싶겠죠. 여기서 또 한명이 등장합니다. 바로 농사 사장님의 배추를 구매해서 소비자들에게 배추를 판매하는 마트 사장님입니다.
마트 사장님의 경우에는 갑자기 배추 가격이 올라서 비싼 가격에 배추를 사게 되는 경우를 걱정하겠죠? 마트 사장님 역시 배추를 평소 구매하던 일정한 가격에 배추를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여기서 서로 간에 미래 위험을 낮추기 위한 거래를 하게 되는데 이를 ‘선물거래’라고 하게 되는 겁니다. 미래의 리스크를 서로 낮추기 위해서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이죠!

선물거래-예시2

배추를 통해 거래를 하기때문에 이 배추를 ‘기초자산’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배추 가격이 3,000원입니다. 3개월 후의 가격을 예측해서 거래하기로 해볼게요. 3개월 후에 배추 가격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죠? 이때, 마트 사장님이 배추 사장님한테 3개월 뒤에 배추를 5,000원에 사겠다고 제안했습니다. 배추 사장님은 지금 3,000원에 파는 것보다 5,000원에 파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거래 제안을 승낙했습니다. 거래가 체결되었기 때문에 배추밭이 떨어지던 오르던 두 사람은 무조건 5,000원에 배추 매매를 해야합니다. 이것이 ‘선물거래’가 되는 것입니다. 기초자산(배추)을 현재 가격이 아니라 3개월 이후 미래가격 5,000원으로 정해서 거래를 체결했죠?

3개월 뒤 두 가지 경우가 발생합니다. 바로 기초자산(배추) 가격이 5,000원 보다 올랐을 경우, 5,000원 미만으로 떨어졌을 경우입니다.

  1. 배추 가격이 10,000원으로 올랐을 경우 : 누가 이익일까요? 5,000원에 배추를 구매하기로 한 마트 사장님이 이익입니다. 5,000원에 ‘선물거래’를 체결하지 않았다면 배추 한 포기 당 2배나 오른 10,000원을 주고 구매해야했기 때문이죠. 반대로 배추 사장님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10,000원에 팔 수 있던 배추를 5,000원이나 싸게 판매해야 하기 때문이죠.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 볼까요?
  2. 배추 가격이 1,000원으로 떨어졌을 경우 : 누가 이익일까요? 이번에는 배추 사장님이 이익입니다. 5,000원에 ‘선물거래’를 체결하지 않았다면 배추 한 포기 당 4,000원이나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야 할 뻔했기 때문이죠. 자신의 물건을 싸게 파는 건 당연히 손해잖아요? 대신 마트 사장님은 1,000원에 살 수 있던 배추를 4,000원이나 더 주고 사게되는 것이므로 손해를 보게되는 것이죠.

여기서 ‘선물거래’의 특징이 나옵니다. 바로 ‘제로썸(Zero Sum)게임’ 입니다. 누군가는 결국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배추를 예시로 들었지만, 실제 금융상품은 훨씬 더 큰 규모의 돈이 움직이기 때문에 선물 투자가 굉장히 리스크가 높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해외선물 특징

  1. 해외선물의 장점은 다양한 상품입니다. 지수의 다양성, 대표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나스닥 지수, S&P 500지수, 다우지수 등과 통화(해외화폐), 금속, 에너지, 농산물, 광물, 오일 등 다양한 종목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2. 별도의 예탁금이 필요 없습니다. 증거금으로도 해외 선물 거래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동폭이 큰 선물 특성상 증거금율이 2~15%로 상품 및 거래소마다 차이가 존재합니다. 국내 증권사의 경우 선물거래를 위해 필요한 증거금이 높고, 변동률로 인해 반대매매가 발생하는 문제로 투자자들이 해외선물을 할 때 대여계좌 업체를 이용해서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24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선물거래소의 경우 HTS, MTS모두 24시간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양방향 거래 : 주식의 경우 매수 or 매도 한쪽만 가능한 거래 형태입니다. 선물 거래의 경우 가격 하락 시 매도를 먼저하고 매수로 청산하는 형태의 거래를 통해 수익을 낼 수 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공매도랑 비슷하게 생각하고 가격 하락에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해외 선물 투자를 위한 대여계좌는? Futures investing 퓨쳐스 인베스팅

부담스러운 증거금과 반대매매 걱정, 시스템 트레이딩 오류로 인한 손실, 계좌동결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선물 투자에서 더 이상 불필요한 곳에 신경쓰지 마세요. 안전한 대여계좌를 통해서 오직 투자 성과를 올리는데 집중하십시오.

You have been successfully Subscribed! Ops! Something went wrong, please try again.

© 2022 Created with 퓨처스 인베스팅





'해외선물 대여계좌' 구글 1p 상위노출

광고 및 임대

구글 검색 시 바로 첫 페이지 윗부분에 내 웹사이트가 바로 보인다면?

1. 광고 노출 상승

2. 클릭률 및 유입률 상승

3. 상담 문의 연결 확률 UP!

4. 월 단위 합리적 홈페이지 임대비용

지속적인 키워드 관리를 통해 구글 애즈 광고를 제외하고 3위 이내 최상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 가능

실제 포트폴리오 보러가기
구글상위노출 마케팅 문의 : 070-8985-7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