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주가지수선물 개념과 거래 방법

주가지수선물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2편에서는 주가지수와 글로벌 주가지수 종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주가지수를 가지고 일어나는 ‘주가지수 선물’거래 에 대해서 이해하고 선물 거래는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 및 유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1편의 ‘선물 개념‘과 2편의 ‘주가지수’에 대해서 안보셨다면 먼저 보고와야 합니다. 그래야 오늘 배우는 선물 거래 개념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지수선물의 특징과 거래방법

코스피200지수로 이해하는 선물 증거금 제도

  1. 주가지수 선물의 특징이란 : 주가지수선물은 양방향에 배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주식의 경우 우리가 산 주식의 가격이 올랐을 경우에만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이지만, 주가지수 선물의 경우 지수의 가격이 하락했을 때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2. 미래 지수의 상승 혹은 하락을 예측하고 투자하는 것 : 1편 선물 개념에서는 배추라는 실제로 우리 눈에 보이는 상품을 가지고 이해했습니다. 여기서는 이 배추의 이름을 ‘주가지수’라고 바꿔서 이해하면 됩니다.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죠. 

  3. 증거금 제도 : 선물 투자를 하기위해서 반드시 증거금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거금이 있는 이유는 손실위험이 큰 거래이기 때문에 결제 시 담보를 위한 안전 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5%~15% 내외의 증거금으로 매매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물 거래를 시작한 후 계약을 이어나가려면 통장에 ‘유지증거금’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소 필요 증거금은 거래금액의 10% 입니다.
    예시) 코스피 200 현재 포인트 = 1000p, 1계약
    주가지수선물 거래에 필요한 거래금액 = 1,000p x 50만원 x 1계약 = 5억이 되게 됩니다.
    그러면 실제 5억이라는 돈이 통장에 있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통장에 5억이라는 돈이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선물거래를 위한 개시증거금이 15% 라고 위에서 언급했죠? 따라서 5억의 15%인 7,500만원이 통장에 있으면 거래를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2 가지 경우를 통해 증거금이 부족하면 발생하는 일을 알아볼겁니다.

    첫째, 증거금이 남아있는 경우) 여기서 1,000p 였던 코스피 200 지수가 950으로 떨어졌다고 생각해보세요. 마이너스 50p가 되면서 50p x 50만원 = 2,500만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내 증거금 7,500만원에서 손실액 2,500만원을 빼면 5,000만원이 남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증거금이 10% 이상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증거금이 10% 이하로 떨어지는 상황을 보겠습니다.

    둘째, 증거금이 부족해서 반대매매의 위이 있는 경우) 1,000p 였던 코스피 200 지수가 900으로 떨어졌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마이너스 100p가 되면서 100p x 50만원 = 5,000만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까보다 두배의 손실이 발생했죠? 내 통장에 남는 돈은 2,500만원이 됩니다. 

    코스피 200지수가 900p일 때 필요한 증거금은 얼마가 될까요?
    900p x 50만원 x 1계약 x 10% = 4,500만원 입니다. 그런데 지금 내 통장에서 얼마가 부족하죠? 2,000만원이 부족합니다. 증권사에서 이제 전화가 옵니다. 그런데 한 번 증거금이 부족한 상태로 떨어지면 다시 개시증거금 15%를 입금해야 합니다. 그러니깐 필요한 돈은 2,000만원 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 필요하게 되는 거죠.

    만약 선물 거래를 위한 증거금을 채워놓지 못하게 된다면? 다음날 12시에 증권사에서 반대매매를 통해 계약을 파기시켜 버립니다. 그만큼 변동폭이 큰 거래이기 때문에 증권사에서도 바로바로 리스크 관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주가지수선물 거래 유형에 대해 알아보기

 

주가지수선물 거래유형 3가지

헤지거래(Hedge Trading)

헤지거래는 주식시장의 전체 가격 변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현물시장과 반대되는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경우 분산 투자를 통해 위험관리가 가능하지만 지수와 같이 전체적인 주식 시장의 등락은 분산 투자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기관의 경우 주가 하락이 예측된다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금액에 상당하는 주가지수선물을 매도해두는 것입니다. 주가 하락이 됬을 경우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가치를 보호할 수 있게됩니다.

투기거래(Speculation Trading)

투기거래는 일반 선물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하는 거래유형이다. 단순히 선물가격 변동을 예측해서 선물을 매수 혹은 매도하는 거래로 시세변동에 따른 차익을 얻기 위해 실시하는 거래입니다.

차익거래(Arbitrage Trading)

차익거래란 일반적으로 같은 상품이 시간차를 두고 약간의 가격 변동이 발생할 때 이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선물이 비싸고 현물이 싸면 가격이 싼 현물을 싸고 반대의 경우에는 선물을 사는 경우입니다. 이를 ‘지수차익거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환차익 거래도 이에 해당됩니다. 

지수차익거래의 경우 대형 금융사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통한 수익을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다양한 알고리즘 개발로 인해 지수차익거래만을 위한 용어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결론(Conclusion)

주가지수선물 거래에 필요한 개념과 증거금 제도, 대표적인 거래 유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처음보는 분들은 쉽게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꼭 이해하고 외워야 할 부분은 증거금 제도입니다. 증거금을 잘못 관리하면 반대매매로 인해 계약이 사라질 수 있으니 항상 무리한 투자 방식은 지양해야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대표적인 글로벌 지수 선물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글로벌 지수에 대해서 앞 전에 설명한 편이 있으니 미리 보고 오시면 다음 편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나스닥 지수, S&P500 지수, 다우지수, 닛케이 지수, 항셍 지수 등에 대한 개념을 보고 오세요!

 

 

 

해외 선물 투자를 위한 대여계좌는? Futures investing 퓨쳐스 인베스팅

부담스러운 증거금과 반대매매 걱정, 시스템 트레이딩 오류로 인한 손실, 계좌동결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선물 투자에서 더 이상 불필요한 곳에 신경쓰지 마세요. 안전한 대여계좌를 통해서 오직 투자 성과를 올리는데 집중하십시오.

You have been successfully Subscribed! Ops! Something went wrong, please try again.

© 2022 Created with 퓨처스 인베스팅





'해외선물 대여계좌' 구글 1p 상위노출

광고 및 임대

구글 검색 시 바로 첫 페이지 윗부분에 내 웹사이트가 바로 보인다면?

1. 광고 노출 상승

2. 클릭률 및 유입률 상승

3. 상담 문의 연결 확률 UP!

4. 월 단위 합리적 홈페이지 임대비용

지속적인 키워드 관리를 통해 구글 애즈 광고를 제외하고 3위 이내 최상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 가능

실제 포트폴리오 보러가기
구글상위노출 마케팅 문의 : 070-8985-7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