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1] 가상화폐 大폭락 루나(테라 사태)

코인 시장의 붕괴 ‘루나 사태’를 이해하기

최근 코인 시장이 심상치 않다. 코인 가격이 하루 만에 대폭락하면서 전 세계 코인 투자자들이 타격을 입었을 뿐만아니라 가상화폐 시장의 근본까지 흔드는 사건이 터진 것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테라폼랩스가 발행한 테라,루나 얘기이다. 테라의 경우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으로 발행된 코인 이다. 국내 주식, 미국 주식, 선물/옵션 투자보다 훨씬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수단으로 떠오른 코인 시장의 겨울에 대해서 알아보자.

루나 가치가 얼마나 하락했을까?

루나(LUNA)와 테라(UST)는 올해 5월 초까지만 하더라도 시총 기준 전 세계 가상자산 중 8위까지 오르며 한국인 대표였던 권도형에 대한 찬사가 언론에 엄청나게 보도 되었다. 국내거래소에서 10만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던 인기 암호화폐 루나가 단 6일 만에 가치가 1원 미만의 가격으로 떨어져버린 것이다. 테라의 경우 고점 대비 57% 하락, 루나는 99% 하락한 것이다. 말 그대로 그냥 가치가 사라져버린 것이다. 증발한 돈의 규모만 50조원이 넘는다.

이 사태는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가상자산 시장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키면서 규제에 대한 명분을 제시하게 되었다. 루나 사건이 일어나자마자 가상화폐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테더 등에서 일주일 만에 약 12조 이상의 돈이 빠져나갔다. 암호화폐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알아보자.

암호화폐가 도대체 뭘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하면 비트코인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기술 중 하나로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비트코인 일뿐이다. 비트코인의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가명)라는 사람은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이후 은행 없이도 화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전자화폐를 만들게 되는데 이 전자화폐가 바로 ‘비트코인’인 것이다. 그리고 이 전자화페의 진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감별하는 기술이 블록체인(Block chain)이다. 블록체인의 가장 큰 특징은 ‘탈중앙화’ or ‘암호화페’라고 한다.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를 통틀어 가상화폐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뭘까?

스테이블 코인은 말 그대로 안전성이 높다는 의미의 코인이다. 기존의 비트코인의 경우 변동성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화폐로서의 가치가 불안정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코인이 스테이블 코인이다. 스테이블 코인의 경우 정부가 화폐를 제조할 때 화폐의 가치에 해당하는 일정량의 금을 담보로 비축하는 금본위제도와 비슷하다. 더 안정적인 자산에 연동(페깅)시킴으로써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의 경우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에 페깅되어 있다. 이러한 암호화페 붐에 세계적인 기업들이 사업에 진출하겠다며 선언했는데 그 중 페이스북이 ‘리브라’라는 암호화폐를 발행하겠다고 발표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여러 정부에서 기존의 통화 질서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페이스북을 압박했고 리브라 탄생은 실패하게 되었다.

스테이블-코인

루나와 테라(LUNA & TERRA)는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

테라폼랩스(권도형, 신현성 공동대표)에서 개발한 루나, 테라는 기존의 스테이블 코인과 다르게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수요와 공급을 조절해서 가격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코인이다. 루나/테라는 1테라 1달러의 가치이다. 테라의 경우 별도의 담보물 없이 사람들에게 자매 코인인 루나를 통해서 ‘차익 거래’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테라의 가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이 오르는 경우와 내려가는 경우를 살펴보자. 스테이블 코인의 수요가 증가해서 코인 가격이 1:1 달러가 되면 추가 발행을 통해 공급을 늘려야 한다. 보조 토큰을 가진 사람의 경우 1.1달러의 스테이블 코인 1개를 1달러치 보조 토큰을 소각해서 발행할 수 있다. 스테이블 코인이 1.1달러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시장에 판매하면 1달러를 소모하여 1.1달러를 얻을 수 있는 구조인 것이다. 따라서, 0.1달러의 차익을 얻게 된다.

가격이 내려가는 경우를 보자. 스테이블 코인 가격이 0.9달러가 되면 공급을 줄여서 가치를 올려야 한다. 스테이블 코인을 소각해야 하는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을 가진 사람은 0.9달러의 코인을 소각하여 1달러의 보조 토큰을 발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가격이 내려가는 경우에도 공급을 줄이고 소각하면ㅁ서 0.1달러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루나-테라 알고리즘

그런데, 이러한 알고리즘은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안정적이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테라와 루나 두 개의 가치가 모두 동시에 하락하는 경우 기존 메커니즘의 작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테라에서 대량 매도가 일어나면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데 이 테라를 사들여서 루나로 바꾸는 수요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 경우 루나가 대량으로 시장에 나오기 때문에 루나 가치가 떨어지는데 그 반등으로 테라의 가치가 올라갈 수 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테라와 루나가 동시에 떨어지게 되면 투자자들은 루나의 매입에 소극적이고 테라의 가치가 올라가기 쉽지 않아진다. 결국 루나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면서 루나의 대량 매도로 이어진다. 즉 루나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테라의 가치도 계속해서 떨어지게 되고 ‘죽음의 소용돌이’가 발생ㅇ하며 루나의 가치가 0에 수렴한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루나와 테라 개발진은 테라를 예치했을 때 20%의 이자를 테라로 지급하는 ‘앵커 프로토콜’을 만들어서 테라 수요를 유지시켜 왔다. 많은 전문가들은 20% 이자 지급에 대한 지속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었다.

결국 작년 2021년 5월 미국의 금리 인상 신호로 암호화폐 시장이 위축되기 시작하면서 루나와 테라의 대량 매도가 갑자기 발생하게 되었다. 정확한 원인은 파악이 불가능하지만 결국 대량 매도로 인해 5월 9일 테라 가격은 0.985까지 추락하며 1달러 페깅 시스템이 붕괴되었다.

5월 10일 테라의 가격이 회복되지 않으면서 테라의 가치가 15% 하락한 약 0.8달러를 기록함과 동시에 루나의 가격도 53%하락한 29달러까지 내려간다. 결국 스테이블 코인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서로의 가격 방어에 실패하게 된 것이다. 결국 뱅크런이 가속화되면서 루나는 2.5달러로, 테라는 0.4달러로 대 폭락하게 되고 금융 시장에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전문가가 지적한 코인 시장의 약점

전문가들이 지적한 가상 자산 시장의 결함을 살펴보자. 위에서 스테이블 코인은 별도의 담보 자산이 필요치 않다고 했다. 우선, 이렇게 비담보 스테이블 코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가상자산 생태계가 지속가능하며 성장할 수 있다는 시장 참여자들의 믿음과 기대가 수요 지속에 필수 적이다. 그런데, 이러한 믿음이 모종의 이유로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진다면 생태계 시스템 자체가 무너지게 된다고 지적한다.

둘째, ‘네거티브 규제’방식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포지티브 규제’방식으로 정부가 허가한 것만 가능한 측면이 많으나, 미국이나 유럽 등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것만 제외하고 가능하면 모든 것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거티브 방식은 사고 발생 시 법정에서 기업의 책임을 크게 묻는다. 결국 루나 사태 이후 네거티브 규제를 강조하던 업계와 전문가들은 정부의 선제적 대응을 요구하는 포지티브 규제를 요구하고 있다.

셋째, 본질과 진실을 가리는 언론의 무분별한 찬사와 홍보, CEO의 오만함이다. 테라의 공동창업자 권도형이 세간의 주목을 받자 한국 언론들은 앞다투어 권도형의 천재성을 홍보하고,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국내 정부의 과도한 규제를 비판했다. 권 대표는 한 인터뷰에서 “난 가난한 사라들과 논쟁하지 않는다”는 답을 하며 자기 자신을 과시했다.

테라폼랩스 권도형 CEO

현재 권도형 대표는 해외 도피 중이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다고 했으나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세간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아마 신상에 위협을 느꼈을 것이다. 국내 투자자들 피해가도 굉장히 크기 때문이다. 다른 코인에 비해 한국인 창업자들이 세계적인 코인을 만들어내면서 국내 투자자들의 유입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이다.

권도형

결론

다음에는 테라/루나 사태보다 훨씬 큰 세계 암호화폐 3대 거래소에 속하는 FTX의 파산에 관해서 다룰 예정이다. 주식, 선물 투자자들의 경우에도 해외 주식과 해외 선물 외에도 다른 가상화폐 투자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근 이슈에 대해서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건전한 투자를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투자자의 관점과 행동,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해야 성숙한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해외 선물 투자를 위한 대여계좌는? Futures investing 퓨쳐스 인베스팅

부담스러운 증거금과 반대매매 걱정, 시스템 트레이딩 오류로 인한 손실, 계좌동결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선물 투자에서 더 이상 불필요한 곳에 신경쓰지 마세요. 안전한 대여계좌를 통해서 오직 투자 성과를 올리는데 집중하십시오.

You have been successfully Subscribed! Ops! Something went wrong, please try again.

© 2022 Created with 퓨처스 인베스팅





'해외선물 대여계좌' 구글 1p 상위노출

광고 및 임대

구글 검색 시 바로 첫 페이지 윗부분에 내 웹사이트가 바로 보인다면?

1. 광고 노출 상승

2. 클릭률 및 유입률 상승

3. 상담 문의 연결 확률 UP!

4. 월 단위 합리적 홈페이지 임대비용

지속적인 키워드 관리를 통해 구글 애즈 광고를 제외하고 3위 이내 최상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 가능

실제 포트폴리오 보러가기
구글상위노출 마케팅 문의 : 070-8985-7563